개인적으로 겪은 일을 각색하였습니다.
게임 업계의 취업을 준비 중인 기획 지망생들에게 자주 듣는 질문 중 하나는 “기획자의 MS Office 역량”에 대한 질문이다. 아마도 게임 회사의 모집 공고에 항상 포함되어 있는 우대 또는 지원 자격 사항인 MS Office에 대한 활용 능력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가장 MS Office는 Word, Excel, PowerPoint, Outlook 등으로 구성된 사무용 소프트웨어로 그 외 Access, OneNote, OneDrive, Planner, Visio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구매 버전에 따라 통합 제공된다. 하지만 기획(또는 사무용) 소프트웨어로는 로는 Word, Excel, PowerPoint이 대표적이다. 그리고 기획 업무를 하게 된다면 가장 많이 다뤄야 하는 소프트웨어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기획 구인 공고는 MS Office 활용 능력에 대한 내용이 우대 또는 지원 자격 사항에 포함되어 있다.>
일반적인 사무직을 경험했다면 Word, Excel, PowerPoint(이하 MSOffice)에 익숙할지 모르겠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MS Office는 내가 지금 알고 있거나 사용하는 기능보다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그리고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굉장히 전문적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반대로 기본 기능만으로 웬만한 사무 업무 처리에 문제가 없기도 하다.) 하지만 전문적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학습 과정이 필요하며, 대표적으로 Excel의 경우 다양한 내부 함수와 VBA를 통한 매크로 기능 및 Python(파이썬) 그리고 CSV를 이용한 데이터 연계 등 그 활용 범위는 나와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방대하다. 농담으로 들릴 수 있겠지만 “Excel은 당신이 생각하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단지 당신이 하는 방법을 모를 뿐이다.”라는 말이 틀린 말이 아니다. 이러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보니 당연히 입사 요강에 포함된 우대 사항이 어느 정도의 역량을 보유해야 조건을 충족할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과 두려움은 당연한 것이 아닐까 한다.
개인 적인 경험으로 결론을 먼저 내려보자면 기획 업무에서 MS Office에 대한 사용자 역량은 크게 대단한 전문성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대부분 아주 기본적인 기능과 몇 가지 추가 기능을 다룰 줄 아는 것만으로도 일반적인 업무를 처리하는데 충분하다. 단 매우 전문적인 수준의 Excel의 역량을 요구하는 밸런스, 데이터 기획, 데이터 분석 쪽은 특별한 케이스이기도 하고 취업을 준비 중이라면 일반적인 기획 포트폴리오와 그 방향성이 다르기 때문에 논외로 취급하자. 결과적으로 굉장히 많은 기능과 범용성을 가지고 있는 MS Office의 경우 구체적으로 요구되는 사용자 업무 역량 수준을 짐작하기라는 쉽지 않다. 그렇다면 대표적인 MS Office(Word, Excel, PowerPoint)는 실무에서 어떠한 식으로 활용되는지를 먼저 이해한다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과 요구되는 사용자 역량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상상 이상의 방대한 기능을 지원하지만 실제 업무에서 주로 활용되는 기능은 극히 제한적이다.>
■. 워드(Word)
전 세계 90%가 이용 중이며 주요 관공서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문서가 워드로 작성된다. 일부 PDF를 사용하기는 하지만 이 또한 워드로 작성된 이후 PDF로 저장되는 형태를 따를 정도로 사무직(기획도 사무직이다.)에서는 필수적인 소프트웨어이다. 이름만으로 짐작할 수 있듯이 워드는 주로 기획 문서 작성에 사용된다. 개인적으로 아직 그 외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케이스는 무시해도 충분할 정도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개발팀이라면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고유 양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만약 당신이 업무에 투입된다면 생각을 글로 옮겨 적는 것 외 사용하는 기능은 도형 그리기, 표 삽입, 그림 삽입, 차트 삽입 정도이다. 이렇듯 간단한 기본 기능을 활용하기 때문에 오히려 필요 업무 역량은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숙련도가 아닌 문서 작성 능력 즉 작문(作文) 역량이 더 중요하다.
작문(作文)은 이야기나 감정의 표현 또는 사실이나 의견 등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일정한 질서를 가지고 쓰이는 문장의 집합체이다. 기획자를 지망한다면 자신의 생각을 글로 옮겨 적는 행위가 주요 업무인데 작문(作文)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공감대를 끌어내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이러한 역량은 오직 많은 글을 읽고 쓰는 것 이외 자신의 역량을 향상해 줄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다.
<대부분 개발에서 필요한 내용이 정리된 고유 양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형태에 맞춰 작성만 하면 된다.>
■. 파워 포인트(PowerPoint)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을 위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이지만 이미지 사용 그리고 주어진 공간에서 자유롭게 문서를 구성하기 편리하기에 역시 기획서 작성에 자주 이용된다. 주로 콘셉트 또는 기획 내용 발표 등 다양한 업무에 활용된다. 일정 규모 이상 또는 경험이 있는 개발팀의 경우 워드와 함께 고유 양식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으며, 그렇지 않다면 자신의 취향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파워 포인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은 역시 이미지, 도형, Txt Box 삽입 정도의 기능을 활용하며 필요할 경우 애니메이션 효과 정도의 기본적인 기능을 주로 활용하기 때문에 파워포인트에 대한 역량은 오히려 문서를 작성하는 부분이 더 중요하다.
파워포인트는 초기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1개의 화면을 기준으로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자유롭게 꾸밀 수 있다. 문제는 워드와 같이 파워 포인트를 이용한 문서는 작문(作文) 능력과 디자인(미적) 감각이 동원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워드는 주로 문장을 읽기 위해 작성된다면 파워 포인트는 간략한 내용을 매우 빠르고 직관적이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하며, 이는 상당히 높은 수준의 작문(作文) 능력과 디자인(미적) 감각이 필요한 부분이다. 너무 많은 글과 이미지를 사용한다면 청자(聽者)는 내용에 집중하기 어렵다. 또한 1장의 PPT(PowerPoint)에는 1개의 주제를 이야기해야 하기 때문에 내용이 복잡하고 방대한 문서 작성에는 적합하지 않다.(이는 개인적인 의견이다.) 간결하고 멋진 문서는 파워포인트의 기능을 활용하기보다는 작성 역량이 역시나 더 중요하다.
<PowerPoint는 다루기 쉽지만 멋지게 만들어 내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이다.>
물론 PPT를 매우 멋지고 아름답게 만들어 내면 좋겠지만 모든 문서가 그러한 형태로 제작될 필요성은 없다. 하지만 기획서의 본질인 생각을 글과 그림으로 정리하고 상대에게 전달하는 작문(作文) 역량은 PPT제작에도 꼭 필요한 요소이다. 때문에 파워 포인트(PowerPoint) 또한 소프트웨어 기능에 대한 역량보다는 문서 자체를 만들어 내는 역량이 더 중요하다.
■. 엑셀(Excel)
일부 기획 업무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가장 많이 접하고 활용해야 하는 MS Office 소프트웨어이다. 주로 계산과 시스템 테이블에 사용된다. 엑셀의 사용 범위는 말로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방대하다. 그리고 MS Office 소프트웨어 중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업무 생산성의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그렇다고 꼭 엑셀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내장 함수(Excel Function)를 모두 외우고 있거나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을 숙련되게 다룰 수 있어야 하하는 것 아니다. 역시나 엑셀의 기본 기능 몇 가지와 기초적인 함수 몇 가지의 사용법만 이해하고 있다면 현업에서 크게 문제되는 부분이 없다.
▶. 기본적인 엑셀 기능
Function | Description |
조건부 서식 | 지정된 조건에 따라 셀에 특정 표시를 할 수 있다. |
정렬 및 필터 | 지정된 조건에 따라 보여지는 셀을 정렬할 수 있다. |
찾기 및 선택 | 지정된 값을 셀(화면)에서 검색하여 해당 위치를 찾을 수 있다. |
표시 형식 | 셀에 표시되는 값을 특정한 양식에 맞춰 변경해 준다. |
차트 만들기 | 셀에 있는 값을 기준으로 다양한 차트를 만들어 준다. |
중복된 항목 제거 | 선택된 셀에서 중복된 값을 제거하고 고유 값만을 남겨 정렬해 준다. |
데이터 유효성 검사 | 셀에 특정한 값만을 사용하게 지정하거나 다른 정보를 참조해서 호출할 수 있다. |
그룹 | 지정된 행 또는 열을 그룹화 하여 접거나 펼치게 할 수 있다. |
표 만들기 | 지정된 셀을 표 형태로 만든다. |
메모 표시 | 지정된 셀에 메모(주석)을 추가할 수 있다. |
틀 고정 | 특정 셀을 고정하여 화면 이동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다. |
새 창 | 동일한 파일을 하나 더 오픈한다. |
피벗 테이블 | 표를 정리하고 특정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피벗 테이블 생성 기능 |
링크 | 셀에 특정 경로를 참조로 등록할 수 있다. |
수식 계산 | 셀에 작성된 수식을 미리 계산하여 검토할 수 있다. |
※. 셀 병합, 표 만들기, 도형, 이미지 삽입 등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는다.
▶. 기본적인 엑셀 함수(Excel Function)
Excel Function | Description |
SUM / AVERAGE / SUMIF | 지정된 셀(또는 지정된 값) 영역의 숫자를 합산(또는 평균)을 반환한다. |
COUNT / COUNTIF | 지정된 영역 내 숫자가 들어있는 셀의 수량을 알려주거나 Count해야 하는 대상의 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
VLOOKUP / HLOOOKUP | 배열의 첫 열에서 값을 검색하여 지정한 열(또는 행)과 같은 행(또는 열)의 데이터를 반환 |
IF | 논리 검사를 수행하여 True or False를 반환 |
Index | 표나 범위내 값에서 참조 영역을 구한다. |
MATCH | 배열에서 지정된 값에 일치하는 셀의 순서를 반환 |
IFERROR | 오류가 난 셀에 지정된 값을 반환한다. |
ROUND / ROUNDUP / ROUNDDOWN | 수를 지정한 자릿수로 반올림, 올림, 버림 한다. |
RAND / RANDBETWEEN | 0과 1(또는 지정된 값)사이 무작위 값을 반환 |
INT | 소수점 아래를 버리고 가장 가까운 정수로 내림 |
물론 엑셀은 이외 다양한 함수를 지원하고 함수의 조합을 통해 더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부분은 함수를 많이 아는 것이 아니라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이다. 엑셀에서 함수를 이용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함이다. 즉 정리하자면 자신이 진행해야 하는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줄이고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는 점이다. 즉 엑셀의 활용 범위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으로부터 시작되고 관련된 기능이나 예시는 검색을 통해 충분히 찾을 수 있다.
아울러 엑셀의 함수는 System Data Table에 직접 사용하지 않는다. 즉 결과적으로 테이블에 입력되어야 하는 값을 찾거나 만들어 내기 위해 별도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활용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함수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세팅하지 않는다.(서비스 중인 게임에서 System Data Table의 함수 조작 실수로 발생하는 장애를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캐릭터의 DPS를 계산하기 위한 함수, 어렵고 복잡한 함수를 사용하지 않아도 원하는 값을 얻어 낼 수 있다.>
엑셀의 다양한 기능을 숙지하고 있다면 내가 작성한 함수가 최적화되어 보다 간소화되거나 더 쉬운 방법으로 만들 수 있다. 이것이 엑셀에 대한 업무 역량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업무 역량에 대한 지나치게 경직된 생각이 아닐까 한다. 중요한 것은 내가 얼마나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정보(또는 값)를 만들기 위한 고민과 알고 있는 것들을 응용할 줄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이것이 선행되지 않는다면 그냥 단순 매뉴얼을 외우고 있는 것과 같다.
MS Office의 많은 기능을 숙지하고 이를 전문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내 업무 역량과 효율이 증가하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 그리고 기본적인 작문(作文) 능력과 미적 감각이 부족하다면 내가 알고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활용할 기회를 얻기는 쉽지 않다. 만약 오늘도 MS Office의 기능을 숙지하기 위해 매뉴얼을 암기하거나 업무 역량 향상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을 모르겠다면 나는 다양한 책에 대한 독서 그리고 인문학과 철학에 대한 고민 글 쓰는 법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를 권한다.
마지막으로 개인적 생각으로는 게임 업계의 기획업무에서 MS Office의 전문적인 업무 역량은 기본적인 기능을 잘 활용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너무 어려워하지 말자.
여러분들의 구독과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게임회사 일상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적인 게임기획의 원칙 (0) | 2024.10.16 |
---|---|
문제 해결의 중요성: 잘못된 접근이 더 큰 문제를 낳는다 (0) | 2024.10.09 |
게임 시스템과 콘텐츠 기획 (0) | 2024.05.03 |
프로그래머와 대화하는 법 (0) | 2024.02.06 |
게임 기획자의 커뮤니케이션 (0) | 2024.02.04 |